메뉴

전체기사

NEWS

산업·기업

오피니언

사람&사람

119플러스

119NEWS

소방 채용

포토&영상

사건·사고

안전관리 일일 상황

광고
주식회사 성화플러스 배너광고
화이어캅스
광고
[INdustrial Technology] (주)케이디펜스, 안면렌즈 최초 적용! KFI인증 ‘소방용 안전헬멧’
119플러스   |   2025.11.03 [10:00]

 

 

 

소방용 안전헬멧은 화재를 제외한 각종 재난현장에서 소방관이 낙하물이나 추락 등 충격으로부터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착용하는 보호구입니다.

 

소방청은 지난 2019년 소방용 안전헬멧을 ‘기본규격 개발 사업’ 대상 품목으로 지정하고 기술기준을 새롭게 개발했습니다. 기본규격에 따르면 소방용 안전헬멧은 모체 통기구 유무에 따라 타입 1ㆍ2로 나뉩니다. 

 

(주)케이디펜스(대표 김영수)는 공기호흡기를 비롯해 소방관들이 현장에서 사용하는 개인보호장비 등을 제조ㆍ개발ㆍ유통하는 전문기업입니다. 최근엔 통기구가 있는 타입 2 방식의 ‘소방용 안전헬멧’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안면렌즈가 기본 장착됐다는 점입니다. 안면렌즈는 착용자의 눈을 정면뿐 아니라 좌ㆍ우 측면까지 보호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헬멧 내부로 쉽고 빠르게 올리고 내릴 수 있도록 좌ㆍ우 양쪽 모두에 손잡이를 부착했습니다.

 

통기구는 낙하물에 대한 충격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모체 위쪽이 아닌 측면으로 배치했습니다. 머리고정대, 받침끈 등 착장체는 세척이 쉽도록 분리할 수 있고 피부에 직접 닿는 부위의 재료는 친화적인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턱 끈은 손쉽게 조절할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특히 턱 끈 버튼은 원터치 방식으로 설계돼 편리성을 극대화했고 머리조절장치가 달려있어 두상 모양과 크기에 상관없이 편하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 머리조절장치는 방화ㆍ안전장갑을 착용한 상태에서도 조작이 가능합니다.

 

헬멧 좌ㆍ우측엔 랜턴 등 부가장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형광 주황색과 형광 연두색, 흰색 계열 등 다양한 색상으로 출시됐습니다. 

 

이 제품은 70년 이상 헬멧을 제조ㆍ연구한 유럽 PAB 사와의 협업을 통해 탄생했습니다. 해외 인증(CE)과 KFI인증을 모두 획득한 선진국 수준의 헬멧입니다.

 

케이디펜스는 앞으로도 안정적이면서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소방에 좋은 장비를 선보이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무게 약 820g
재료 난연성 열가소성 플라스틱
색상 형광 주황색, 형광 연두색, 흰색 계열 등

- 안면렌즈 기본 장착

- 원터치 방식 턱 끈

- 분리형 착장체 적용

- 좌ㆍ우 측면에 랜턴 장착 가능

- CEㆍKFI인증

 

정보제공 : (주)케이디펜스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5년 11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119플러스 정기 구독 신청 바로가기

119플러스 네이버스토어 구독 신청 바로가기

<저작권자 ⓒ 소방방재신문 (http://www.fpn119.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dustrial Technology 관련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FPN-소방방재신문. All rights reserved. 전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