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조달청 전경 © 조달청 제공 |
[FPN 박준호 기자] = 공공건축물 화재 안전을 위한 각종 건축자재와 소방설비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마련됐다.
조달청(청장 백승보)은 최근 제작한 ‘화재 대비 공공건축물 설계검토 가이드라인’을 누리집(www.pps.go.kr)에 공개하고 수요기관, 설계사에 배포한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이 가이드라인에서는 조달청에서 수행한 5700여 건의 설계검토 사례를 장비 유형별로 분류했다. 설계 적정성 검토 과정에서 자주 지적되는 오류나 현장여건을 반영한 시공ㆍ유지관리 강화, 화재피해 최소화를 위한 방안 등이 체크리스트 방식으로 담겼다.
예를 들어 소화펌프의 용량과 기동용 수압 등이 관련 규정에 맞는지, 옥내소화전 위치가 차량 통행 시 간섭받지 않는지 등을 ▲적정 ▲부적정 ▲해당 없음 등으로 구분하는 식이다. 체크리스트는 199개에 달한다.
또 ‘소화펌프는 공간확보와 유지관리 편의성 등을 고려해 일체형 입형 패키지 펌프 적용’, ‘전기차 충전구역에 조기감지 시스템, 건축 심의 기준인 라지드롭헤드 설치’ 등 현장 경험이 많은 전문가의 의견이 다수 첨부됐다.
조달청은 가이드라인 마련을 위해 한국소방기술사회 등 관련 협회, 민간전문가 등과 워크숍을 개최하기도 했다.
조달청 관계자는 “가이드라인은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수요기관 또는 설계사가 설계적정성 검토요청 전 활용하면 설계도서의 오류를 줄이고 검토 기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수요자 중심의 적극 행정을 통해 공공조달에서 각종 재난ㆍ안전사고에 신속 대응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 방안, 대응 역량을 지속해서 강화해나가겠다”고 전했다.
박준호 기자 parkjh@fpn119.co.kr
<저작권자 ⓒ 소방방재신문 (http://www.fpn119.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철원소방서, 다문화가정 대상 맞춤형 소방안전교육
인천중부소방서,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 캠페인
통영소방서, 숲속유치원 한국119청소년단 안전체험교육
경북 경산시 섬유 제조 공장 화재… 건물 3동ㆍ차량 3대 소실
진천소방서, 주택용 소방시설 활용 사례 홍보… 설치 당부
영월소방서, 가을철 산불예방 총력 대응
대전동부소방서, 소방차 퍼레이드ㆍ전통시장 출동로 확보훈련
대구 달서구 다가구주택 화재… 거주자 1명 사망
강원 화천군 야산 산불… 헬기 8대 투입, 인명피해 없어
경북 영천시 굴삭기 화재… 1대 전소, 인명피해 없어
경북 경주시 양계장 화재… 닭 5천마리 폐사, 인명피해 없어
양평소방서, 비박하며 16시간 만에 등산객 구조
성동소방서, 제63주년 소방의 날 기념행사
노원소방서, 전봇대 주변 쓰레기 화재 안전조치… 시민이 ‘보이는 소화기’로 진화
함안소방서, 가을철 농촌일손돕기 나서
창녕소방서, ‘119안심콜’ 서비스 홍보
영종소방서, 2025년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현판식
대구강서소방서,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표지 전달식
양양소방서-의소대, 가을철 산림화재 예방 캠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