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른쪽)제20대 한국화재소방학회장으로 선출된 강윤진 대림대학교 교수. 옆은 제19대 한국화재소방학회장을 지낸 이승철 강원대학교 교수 © FPN |
[FPN 박준호 기자] = 강윤진 대림대학교 소방안전설비과 교수가 제20대 한국화재소방학회장으로 선출됐다.
회장에 단독 입후보한 강 신임 회장은 총 투표자 121명 중 과반 이상의 찬성표를 획득해 당선됐다.
강윤진 교수는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에서 학사, 석사학위를 받았고 명지대학교 산업공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09년부턴 대림대학교 소방안전설비공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한국화재감식학회 학술이사와 한국소방정책학회 총무이사, 제15대 전국대학 소방학과 교수협의회장 등 다양한 소방 관련 단체에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한국화재소방학회(이하 학회)에선 총무이사와 총무부회장을 역임했다.
국토교통부 건설사고조사위원과 서울ㆍ인천ㆍ경기 성능위주설계평가단 위원, 소방청 중앙기술심의위원으로도 활동했다. 이 같은 공로로 행정안전부 장관과 소방청장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강윤진 교수는 이번 선거에서 ▲학술 활동 활성화ㆍ학회 위상 강화 ▲학회 재정 건전성 확보 ▲회원과의 소통 강화ㆍ연구 지원 확대 ▲소방청ㆍ소방관계기관ㆍ소방산업체와 연계 강화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강 신임 회장은 “우리 학회는 지난 38년 동안 회원 여러분의 열정과 헌신 덕분에 대한민국 최고의 화재소방 분야 학회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며 “이런 전통을 계승하고 학회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공약으로 제시한 사항들을 하나하나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2년 동안 회원 여러분께서 신뢰하고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회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다시 한번 저를 믿고 지지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리고 학회 발전을 위해 회원 여러분과 함께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전했다.
강 신임 회장의 임기는 오는 5월부터 2027년 4월까지다.
박준호 기자 parkjh@fpn119.co.kr
<저작권자 ⓒ 소방방재신문 (http://www.fpn119.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