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기도 여주시 방재시험연구원 내 화재시험장에서 ‘F-500 소화약제 성능검증을 위한 전기차 실규모 화재진압 시연회’가 진행되고 있다. ©최누리 기자 |
[FPN 최누리 기자] = 전기차에서 발생하는 화재 시 F-500 소화약제를 섞은 물을 사용하면 신속한 화재 진압이 가능하다는 시험 결과가 나왔다.
(주)안국엔지니어링(대표ㆍ사장 이성모)은 지난 15일 경기도 여주시 방재시험연구원에서 ‘F-500 소화약제 성능검증을 위한 전기차 실규모 화재 시험’ 공개 시연회를 열고 8분 35초 만에 전기차 화재를 진압하는 효과를 참석자들에게 확인시켰다.
앞서 (주)에프이에스솔루션(대표 이상엽)은 최근 진행한 전기차 화재 시험에서 배터리 열폭주 후 5분 만에 전기차 화재를 진압했다는 시험 결과를 공식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시험은 에프이에스솔루션의 시험 당시 사용된 F-500 소화약제의 전기차 화재 진압 효과성을 공개 검증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소방ㆍ건축ㆍ배터리ㆍ완성차 등 관련 분야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해 큰 관심을 보였다.
이날 시험은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용량 64kWh, 셀 294개, 충전율 80%)를 탑재한 코나 하부를 가스 토치로 가열해 인위적으로 열폭주를 일으킨 뒤 F-500 소화약제 3% 수용액을 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65A 소방 관창과 하부 살수장비가 진압 장비로 사용됐다.
실험에선 가스 토치로 하부 점화를 시작한 뒤 11분 30초 만에 오프가스가 방출되면서 1차 열폭주가 발생했다. 가스토치 제거 이후 차량 본넷에서는 화염이 솟구쳐 올랐다. 약 7분이 흐르자 화재는 차량의 실내 전체로 번졌다. 그리고 1분 뒤 2차 열폭주가 일어났다.
최초 열폭주 발생 이후 7분 10초 정도가 흐른 시점에서 하부살수장치와 관창을 이용한 화재 진압에 돌입했다. 안국엔지니어링에 따르면 최초 열폭주 발생 후 7분가량을 기다린 이유는 소방대 출동 시간을 감안해서다.
화재 진압이 시작된 이후 오프가스와 함께 차량 전면부에도 불길이 솟아 올랐다. 하지만 화재 진압을 개시한 지 8분 35초 만에 모든 불길이 잡혔다. 이 같은 시험 모습은 시험장 바로 앞에 설치된 대형 스크린을 통해 생중계됐다.
이번 시험에 사용된 장비는 두 가지다. 차량 하부 살수장치에는 F-500과 물을 미리 혼합해 놓은 전용 물탱크로부터 수용액을 모터 펌프로 가압ㆍ공급받아 방수하는 시스템이 적용됐다. 또 방수 관창에는 옥외소화전으로부터 토출되는 물과 F-500 약제를 자동으로 섞이도록 고안된 전용 소화전함이 쓰였다.
안국엔지니어링 관계자는 “F-500은 물이나 폼보다 10~20배 빠른 냉각 효과를 제공하고 일반 물을 활용한 화재진압 대비 약 68%의 소화수 저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며 “이번 시험을 통해 전기차 화재 시 F-500의 소화 효과성을 공개적으로 입증하게 됐다”고 말했다.
안국엔지니어링은 앞으로 이번 시험에 적용된 F-500 수용액 하부 살수장치와 전용 소화전함을 활용한 전기차 화재 대응 시스템을 에프이에스솔루션과 관련 시장에 공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시험에 사용된 F-500은 물 분자를 캡슐화시켜 소화 성능을 극대화한 특수 소화약제로 일명 캡슐화 소화약제(ENCAPSULATOR)로 불린다. 물 첨가 소화약제의 표준을 설정한 NFPA(미국방화협회)18A 코드 중 7.7항(캡슐화를 통해 탄화수소 불연성 첨가제)의 적합성을 인정받았다. A, B, D급은 물론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에도 냉각 능력을 통해 소화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누리 기자 nuri@fpn119.co.kr
<저작권자 ⓒ 소방방재신문 (http://www.fpn119.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천서부소방서, 산업단지ㆍ공업지역 관계자와 간담회
남동소방서, 2025년 긴급구조종합훈련
검단소방서, 하반기 현장지휘관 재난대응 역량강화 훈련
계양소방서, 아파트 관계자 대상 화재예방 안전교육
부평소방서, ‘불조심 강조의 달’ 맞아 화재 예방 홍보
계양소방서, 차량 화재 진압… 신고자는 소화기로 진화 시도
송파소방서, ‘함께여서 더 따뜻한 소방 우체통’ 선정 직원 행사
광진소방서 김기란 여성의소대장, 주택가 화재 소화기로 초기 진압
중랑소방서, ‘불조심 강조의 달’ 화재 예방 캠페인
‘양산소방서 구조대원들께 감사합니다’… 산악구조 수혜자의 인사
하동소방서, 경남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공모전 수상작 전시회
미추홀소방서, 구조전술 평가 대비 집중 훈련
나주소방서 손진호 소방위, 목포공생재활원서 매달 봉사활동
남해소방서, 전통시장 관계인 대상 겨울철 화재 예방 간담회
[119기고] 사랑하는 가족을 화재로부터 지키는 대피계획
[119기고] ‘불조심 강조의 달’, 우리집 첫번째 안전장치는?
강릉소방서, 우수 다중이용업소에 ‘크림하우스’ 선정
대전서부소방서, 다중이용시설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119기고] 산불은 인재(人災)입니다
인천중부소방서, 인천항 7부두 정박 벌크선 화재 대비 합동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