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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조명] “배터리 화재 예방 위해선 이력 데이터 공유하고 개발 지원도 확대돼야”
염태영 의원 주최로 ‘전기차 화재 예방 위한 국민 대토론회’ 열려
최누리 기자   |   2024.09.25 [13:38]

▲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한 국민 대토론회’가 열렸다.   © 최누리 기자

 

[FPN 최누리 기자] = 인천 화재를 계기로 전기차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을 확보하고 화재 재발 방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20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염태영ㆍ한준호ㆍ김기표ㆍ박용갑ㆍ손명수ㆍ안태준ㆍ이연희 국회의원이 주최한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한 국민 대토론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염태영ㆍ이훈기ㆍ손명수 국회의원과 관련 전문가, 산업계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 더불어민주당 염태영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최누리 기자

 

더불어민주당 염태영 의원(경기 수원무)은 “전기차 화재로 인한 공포심이 커지고 있다”며 “최근 범정부 차원에서 화재 대응책을 마련했지만 아직까진 국민 공포심이 다 해소되지 않아 전기차 화재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살펴보고 예방책을 모색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토론회는 배터리 화재를 원천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고체 전해질 기술을 포함해 관련 기관과 업계의 얘기를 들을 수 있는 자리”라며 “전기차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필요한 일을 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 박석정 ASET 대표가 발표하고 있다.  © 최누리 기자


토론회에선 박석정 ASET 대표(배터리 화재 원천 예방을 위한 고체 전해질 적용 방안)와 김영한 탱크테크 대표(화재 확산 방지를 위한 배터리 천공 진화 기술)는 발제자로 나섰다. 

 

▲ 김영한 탱크테크 대표가 발표하고 있다.   © 소방방재신문

 

박석정 대표는 전고체와 리튬이온 배터리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향후 고체 전해질을 적용한 배터리 개발 계획에 대해 소개했다. 김영한 대표는 수압만으로 전기차 하부 배터리 케이스에 직접 구멍을 뚫어 물을 주수하는 방식의 ‘EV Drill Lance’ 화재진압장치를 설명하며 관련 기술의 강점을 강조했다. 

 

▲ 김혁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 서기관이 발표하고 있다.  © 최누리 기자

 

이어 권용주 국민대학교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홍기철 현대자동차 배터리성능개발실장 ▲김성태 전기차사용자협회장 ▲장보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 ▲한상진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 ▲김혁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 서기관 ▲나용운 국립소방연구원 박사가 패널로 나서 전기차 배터리 화재 안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FPN/소방방재신문>이 이날 토론자로 나선 패널들의 주요 발언을 정리했다. 

 

김성태 한국전기차사용자협회장 “전기차 이용자 혐오 없도록 국회가 나서 달라”

▲ 김성태 한국전기차사용자협회장이 발표하고 있다.  © 최누리 기자

 

최근 인천 청라 화재로 인해 전기차 혐오가 만연하게 퍼지고 있다. 아파트 커뮤니티에선 전기차 차주와 일반 차주 간 갈등이 증가하고 있다. 많은 아파트에선 입주민임에도 전기차 주차를 금지하는 지침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공항에서 전기차를 주차하려 했지만 주차가 불가능해 비행기를 놓칠 뻔한 적이 있다. 지금 사는 아파트의 경우 전기차 화재 시 모든 손해를 보상한다는 각서에 동의해야 차량을 주차할 수 있다는 지침이 입주민회의에서 통과되기도 했다. 

 

그럼에도 정부 정책은 배터리와 자동차 산업 보호만 치중됐다. 오늘 발표한 주제 역시 미래 산업적인 얘기만 하고 있다. 전기차 사용자는 벌써 66만 명에 달한다. 이들이 겪는 혐오와 차별에 대한 대책은 없다. 실효성 있는 방법도 제시되지 않고 있다. 앞으로 국회에서 나서 이런 차별이 없도록 조치해 달라. 

 

홍기철 현대차 배터리성능개발실장 “배터리 불량 줄이는 게 가장 중요”

▲ 홍기철 현대차 배터리성능개발실장이 발표하고 있다.  © 최누리 기자

 

배터리에 불이 났다는 건 쇼트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그 원인은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는 배터리의 어떤 제조 불량이 진행성이 되면서 후행성 단락이 생기는 경우다. 두 번째는 물리적 충격이 발생할 때다. 

 

앞으로 준비할 건 세 가지다. 우선 진행성 단락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적으로 보강해야 한다. 지금까지 설계적 완벽성을 기해왔다. 더 고도화해야 하지만 중요한 건 불량이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하는 거다. 앞으로 이를 위한 품질 기준이 중요해질 거다.

 

그럼에도 불량이 밖으로 나가는 상황이기에 이를 잡으려면 어떻게 할지가 중요하다. 즉 배터리관리시스템(BMS) 기능 고도화를 활용해 잡아야 한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 번째는 화재 전 조금이라도 불량 징후가 보이면 잡아내는 거다. 이를 잡으려 해도 빠져나가는 경우가 있다. 

 

이에 화재 사실을 누군가에게 알려 골든타임을 확보해야 한다. 현대차 BMS에는 불이 나면 차량이 위험하다는 내용을 알려주는 기능이 있다. 

 

이를 활용하면 골든타임 내 소방관이 빨리 접근할 수 있어 대형화재를 막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이런 방법이 미래형 배터리가 나오기 전까지 우리가 가져야 할 방향성이 아닐까 생각한다. 

 

나용운 국립소방연구원 연구사 “전기차 화재 끌 순 있지만 진압 쉽지 않아”

▲ 나용운 국립소방연구원 연구사가 발표하고 있다.   © 최누리 기자

 

언론을 보면 전기차 화재를 끌 수 없다는 내용으로 국민 불안감을 조장한다. 팩트를 말하면 골든타임 내 출동하면 불을 끌 수 있다. 지금까지 발생한 전기차 화재 대부분 불을 껐다. 

 

또 불을 끄는 데 장시간이 걸린다고 하는데 통계를 보면 올해 3~4시간 내 진압했다. 더 빨리 끄면 좋겠지만 전기차 화재 특성상 더 빨리 진압하기엔 한계가 있다. 

 

당부하고 싶은 건 소방관에게 화재를 빨리 진압하라고 다그치면 이들이 위험해진다. 조금 시간이 걸려도 안전하게 끄는 게 맞다. 국민께선 조금 답답하겠지만 소방관의 안전을 생각해 진압이 조금 늦는 이유가 전기차 화재를 끄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생각해 주면 좋겠다. 

 

어떤 토론회를 갔더니 아파트 관리사무소장들이 오셨다. 이들은 “지자체 등이 충전율을 제한했는데 우리가 전기차를 보면서 충전율을 봐야 되는지”, “불이 나면 어떻게 해야 하나” 등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었다. 이번 토론회를 기회로 안내 말씀을 드리면 전기차 화재를 끌 수 있지만 쉬운 화재는 아니다. 

 

관계자가 할 수 있는 역할은 크지 않다. 대피 시 소방관서로 연락할 때 어느 차종에서 불이 났고 위치가 어딘지를 알려주면 화재진압에 도움이 될 거다. 

 

또 지자체에서 질식소화덮개 등을 보강하기 위해 준비 중인 거로 안다. 만약 지하주차장에 전기차 전용 장비가 있다면 쓰지 말고 소방관이 그 장비를 사용할 수 있도록 화재 현장 가까이 놔두는 게 도움이 된다.

 

한상진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 “배터리도 별점 평가제 도입해야”

▲ 한상진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가 발표하고 있다.  © 최누리 기자

 

‘자동차관리법’에선 자동차 부품 자가인증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어느 정도 안정성이 확보된 제품이 들어간다. 배터리도 그런 차원에서 최소한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무엇보다 안전을 유도하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이 중 신차 안전도 평가에 대한 별점 평가제를 배터리 화재 부분에 적용하는 걸 제안한다. 이는 대부분 선진국에서 진행 중이다. 새로 차량이 출시되면 연식 차종에 따라 정면충돌에서 탑승자를 보호할 수 있는지 등을 별점으로 평가한다. 

 

이 평가를 운영하는 이유는 소비자가 더 안전한 차를 선택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실제로 차량 제조사에게 더 안전한 기술을 보급하도록 하는데 영향을 줬다. 배터리도 점수화해 별점을 부여할 수 있을 것 같다. 

 

또 지하주차장 화재에서 전기차 발화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지하주차장에 사용된 소재에 있다. 배관 동파 방지에 사용된 스펀지 소재가 피해를 키웠는데 대구 지하철 참사 이후 지하철 의자 소재를 바꿨듯이 이런 발화성 물질 사용을 줄여야 한다. 

 

배터리 화재 관련 제조사 연식 타입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공공과 제작사가 원인 분석 등을 같이 진행하면 좋겠다. 

 

장보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 “화재 예방 기술 개발 위해 배터리 데이터 공유돼야”

▲ 장보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가 발표하고 있다.  © 소방방재신문

 

배터리를 직접 개발하는 사람으로서 하루에도 수많은 쇼트를 경험한다. 그런 과정에서 배터리가 안전한지, 위험한지 두 개 대답으로 나누긴 어렵다.

 

기술자 관점에서 예방을 위해 당장 고민할 수 있는 건 두 가지다. 장기적으로는 불이 안 나는 배터리를 만드는 거다. 이는 미래 기술로 지금 해결책이 안 되기에 정답은 아닌 것 같다. 

 

안타까운 건 우리나라는 대기업 배터리 제조사 3사를 중심으로 이런 기술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이로 인해 다양한 기술개발의 시작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화재 예방을 위해 여러 방면으로 기술개발을 지원했으면 좋겠다. 

 

또 불이 나기 전 BMS가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게 현실적이다. 하지만 하루에도 수많은 화재 유형과 서로 다른 화재 발생 원인을 보고 있다. 이를 모두 데이터화하고 분석하는 덴 한계가 있다. 

 

결국 배터리 이력 데이터가 조금 더 많은 사람에게 공유돼야 한다. 데이터가 없어 예방 기술을 개발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런 데이터를 조금만 더 공유하면 화재 예방에 더 빠른 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거로 생각한다.

 

최누리 기자 nuri@fpn119.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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