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119기고] 내 가족을 지키는 기초소방시설

가 -가 +

영광소방서 현장지휘단 소방위 임대운
기사입력 2021-07-23

▲ 영광소방서 현장지휘단 소방위 임대운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 관리에 관한 법’(소방시설법)에 따라 일정 규모 이상의 건물에는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소방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국민이 생활하는 주택에는 이러한 소방시설이 설치되지 않아 많은 인명과 재산피해를 가져왔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16~’20) 전국 화재 건수는 208597건이다. 이 중 주택 화재는 39062(19%)으로 나타났다. 반면 전체 화재 사망자 가운데 주택 화재 사망자 수는 42.5%로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각 가정마다 주택용 기초소방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토록 개정된 이유다.

 

주택용 기초소방시설이란 소화기와 단독 경보형 감지기를 말한다. 소화기는 가정마다 1대씩, 단독경보형감지기는 각 방마다 한 개씩 설치한다.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는 인근 소화 용품점이나 인터넷 등에서 쉽게 구입 가능하고 누구나 사용ㆍ설치가 가능하므로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지금이라도 설치해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한다.

 

화재 발생 시 소화기 1대는 소방차 1대와 맞먹는 위력을 가지고 있어 초기 화재 진화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단독경보형감지기는 화염보다 더 큰 피해를 주는 유독가스를 감지하고 경보음을 발생시켜 신속한 대피를 가능하게 해주는 고마운 기기다.

 

화재는 예방이 최선이다. 나와 내 가족을 위해 기초 소방시설을 설치해 화재로부터 내 가정의 행복을 지켜보자.

 

영광소방서 현장지휘단 소방위 임대운 

<저작권자 ⓒ 소방방재신문 (http://www.fpn119.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소방방재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