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독자 여러분, 그리고 대한민국 소방 가족 여러분. 2025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헌신해 주신 모든 소방관분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여러분의 열정과 노력은 대한민국의 안전을 지키는 가장 든든한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2024년은 우리 사회 전반에 많은 도전과 변화가 있었던 한 해였습니다. 특히 최근 대한민국 정부가 겪고 있는 탄핵 사태는 많은 국민에게 큰 충격과 혼란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소방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국정의 불안정이 이어지는 가운데도 흔들림 없이 본연의 소방 사명을 다해 국민의 신뢰를 지켜 주신다면 여러분의 헌신은 분명 우리 사회 안정과 희망을 이어가는 불씨가 될 것입니다.
지난 2024년 열린 제22대 국회의 첫 소방청 국정감사에선 소방관 처우 개선과 완전한 국가직화, 직급체계 개편, 행정 투명성 강화 등 여전히 부족한 소방의 현실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습니다. 이는 아직도 소방이 나아가야 할 길이 멀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특히 소방의 근무 환경 개선과 복지 확대를 통한 소방서비스 강화는 국민의 안전과 권익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이러한 과제를 해소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 마련 등이 실현돼 소방 가족들이 더 나은 환경 속에서 일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119플러스> 역시 앞으로 밝혀나가야 할 소방의 미래를 위해 더욱 깊이 있는 소식을 알기 쉽게 전달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 베테랑 소방관들이 가진 전문 지식과 기술의 변화는 물론 그 흐름을 조명하고 독자들과 함께 미래를 모색하겠습니다.
지난해 국민적 ‘포비아’ 사태를 부른 전기차 화재와 각종 대형 사고에서 나타난 과제를 해소하고 소방관의 전문 역량과 대응 체계를 강화하는 데 일조할 수 있도록 필요 정보를 독자들에게 제공하며 소방 가족들과 머리를 맞대겠습니다.
다가온 2025년에는 단 한 건의 순직이나 공상 사고 없이 모든 소방 가족이 건강하고 안전하시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소방관의 안전이 곧 국민안전이라는 사실을 우린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탄핵 사태와 같은 사회적 혼란 속에서도 여러분의 헌신과 열정이 우리 사회의 안정과 희망을 지키는 가장 중요한 힘이 될 것입니다.
2025년은 <119플러스>가 또 한 번 도약하는 해가 될 수 있도록 지면과 디지털 플랫폼은 물론 영상을 넘나드는 융합형 콘텐츠로 독자들과 더 가까이 소통하겠습니다.
소방의 이슈를 기록하고 소방조직에서 활약하는 분들의 열정을 세상에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유튜브 채널 ‘FPN TV’와 연계된 콘텐츠를 통해 소방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하는 데 더해 대중과의 연결 또한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새해에도 모든 소방 가족 여러분의 건강과 안전, 그리고 행복이 가득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여러분의 발걸음마다 <119플러스>가 늘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5년 1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소방방재신문 (http://www.fpn119.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플러스 칼럼 관련기사
아파트 전동킥보드 화재 막는다… 안산소방서, ‘안심충전소’ 설치 업무협약 체결
“태양광 설비 화재 빠르게 차단한다”… 스펙스테크, ‘SFEX MC4 커버’ 출시
[엔지니어 칼럼] 데이터센터, 진화하는 공간에 맞춘 소방설계가 필요하다
[교수시선] “생명 존중, 국민 안전 최우선”… 소방청의 발전을 위한 제언
경북 봉화군 공장서 불… 재산피해 2300만원, 인명피해 없어
충남 천안시 공장 화재… 인명피해 없어
경기 광주시 공장 화재… 1개 동 반소, 인명피해 없어
경기 여주시 공장서 불… 자체 진화 시도 중 얼굴 2도 화상
경남 창원시 자동차 부품 제조공장 화재… 13명 대피, 인명피해 없어
중국산 소화기에 치이는 국내산 소화기… 지시압력계 검사 기준 논란
종로소방서, 소방경 승진자 임용장 수여식
[소방점검의 창] 소방시설관리사 행정처분ㆍ관리업 영업정지 기준 개선 필요
[집중조명] 2025 행안위 종합감사 마무리… 어떤 내용 다뤄졌나
[기획] 국내 건축 화재안전기술 어디까지 왔나… ‘2025 한국건축산업대전’
“엄연히 소방시설인데”… 불법 시공 논란에 길 잃은 옥내소화전설비
[119기고] 생명을 지키는 첫걸음,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의 생활화
(주)아이아이에스티, AI 기반 다중 재난감지 카메라로 CES2026 혁신상
“실무형 소방 기술인재 키운다”… 경민대 소방안전관리과 석사과정 신설
종로소방서-의소대, 초등생 대상 소방안전체험차량 활용 소방안전교육
인천서부소방서, ‘소방의 날’ 맞아 어린이들에 감사 선물 받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