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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조명] 증가하는 전기차 화재 해법은?… 국회서 토론회 열려
국민의힘 제2정책조정위원회 주최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토론회’
“소방시설 작동 신뢰성 확보하고 데이터 통해 배터리 진단해야”
최누리 기자   |   2024.09.09 [17:32]

▲ 국회 의원회관 제1간담회의실에서 국민의힘 제2정책조정위원회(위원장 권영진 의원)가 주최하고 국무조정실이 주관한 ‘전기차 화재 대응을 위한 안전관리 방안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 최누리 기자


[FPN 최누리 기자] = 인천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를 계기로 전기차 안전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이 가중되는 가운데 사고 원인을 짚어보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지난달 22일 국회 의원회관 제1간담회의실에서 국민의힘 제2정책조정위원회(위원장 권영진 의원)가 주최하고 국무조정실이 주관한 ‘전기차 화재 대응을 위한 안전관리 방안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 국민의힘 권영진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최누리 기자

 

국민의힘 권영진 의원(대구 달서병)은 “전기차 화재로 국민 불안이 커지는 가운데 저마다 원인과 처방을 내놨지만 종합 대책이 안 나오는 상황에서 각자 대응하다 보면 혼란이 있을 수 있다”며 “이 자리에 온 전문가들이 좋은 대안을 만들면 정치권에서도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토론회는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됐다. 1부 정책토론회에선 안전한 전기차 제작과 배터리 안전기술 개발 방안을 다뤘다. 최동석 자동차안전연구원 안전기준 국제화센터장(전기차 배터리 안전인증제ㆍ이력관리 도입 방안)과 최장욱 현대차-서울대학교 배터리 공동연구센터장(전기차 배터리 안전기술 개발 동향ㆍ전망)이 발제자로 나섰다. 

 

윤영한 자동차안전학회 부설연구소장이 좌장으로 나선 토론에선 ▲김은정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장 ▲박재정 산업통상자원부 배터리전기전자과장 ▲김기택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상무 ▲송준호 전자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 ▲김재경 삼성 SDI 부사장이 패널로 참여했다.

 

2부는 신속한 화재대응을 위한 진압과 시설 개발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영주 경일대학교 소방방재학부 교수(전기차 화재 진압 방법ㆍ장비 개발 방안)와 한세경 경북대학교 전기공학과 교수(화재에 안전한 전기차 충전시설 확대 방안)의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이어 이영주 교수를 좌장으로 ▲지만석 행정안전부 예방안전제도과장 ▲류필무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장 ▲김수환 소방청 장비총괄과장 ▲이승철 중부주차관리소장 ▲임승태 아이오닉 멤버스 동호회 운영자 ▲고병용 한국토지주택공사 공공주택시설처 팀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FPN/소방방재신문>이 이날 2부에서 다뤄진 주제발표 내용과 토론의 주요 발언을 정리했다.

 

[발제] 이영주 경일대학교 소방방재학부 교수 “지하주차장 소방시설 작동 신뢰성 확보해야”

▲ 이영주 경일대학교 소방방재학부 교수가 발표하고 있다.  © 최누리 기자

 

많은 사람은 전기차 충전 중 불이 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번 화재만 봐도 일반 주차면에서 발생했다. 전기차뿐 아니라 내연기관차에서 불이 났어도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이 작동하지 않으면 동일한 규모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이번 인천 화재는 전기차 위험성보단 소방시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피해가 커질 수 있다는 걸 보여준 사례다. 

 

2019년 천안 라마다 호텔 지하주차장 화재에서도 인명피해와 함께 지하주차장 전체가 전소했다. 이때도 스프링클러는 작동하지 않았다. 원인은 다르지만 스프링클러 미작동 시 피해가 커진다는 걸 알 수 있다. 전기차 화재 위험성과 특성에 맞춰 대응 방안도 달리해야 한다. 

 

그러나 배터리 열폭주로 인한 전기차 화재는 진압이 어렵다. 지상은 차량만 태우면 되지만 지하의 경우 제때 제어하지 않으면 소방이 현장에 출동해도 접근이 힘들다. 결국 피해가 확대될 수밖에 없다. 

 

전기차 화재 대비 시 지상은 접근성이 좋고 대피도 원활해 큰 피해로 이어지지 않는다. 지하는 전기차는 물론 일반 화재도 취약하기에 새로운 소화약제를 개발하기보단 물을 활용하는 게 합리적이다. 장시간 많이 사용할 수 있는 게 물이기 때문이다. 

 

지하주차장 내 스프링클러가 제때 작동하면 해당 차량과 주변 차량이 전소되는 걸 막을 순 없겠지만 공간 전체가 피해를 입는 상황은 제어할 수 있다. 

 

다만 지하주차장은 대부분 동파를 우려해 건식이나 준비작동식 밸브를 사용하는데 어느 하나 문제가 발생하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고 습식 밸브로 교체하기도 힘들다. 결국 건식이나 준비작동식 밸브에 대한 점검 또는 유지관리를 철저히 진행해 작동 신뢰성을 높이는 게 실효적이다. 

 

[발제] 한세경 경북대학교 전기공학과 교수 “데이터 통한 배터리 진단 중요”

▲ 한세경 경북대학교 전기공학과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  © 최누리 기자

 

배터리 화재는 100% 제어할 수 없기에 미리 인지하는 게 중요하다. 2018년 대구 경산 변전소 에너지저장장치 화재 관련 조사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할 당시 배터리 셀 제조사와 전력전환시스템(PCS) 제조사 간 분쟁을 조정하거나 감독할 일밖에 없었다. 모두 불타 데이터가 없었기 때문이다. 

 

당시 개인적으로 데이터 기반 진단 기술을 연구했는데 데이터를 구하기가 어려웠다. 일부 제조사에서 실험으로 취득한 데이터조차 보안상의 이유로 공유를 꺼렸다. 결국 회사를 창업한 뒤 데이터 수집 장치가 설치된 배터리를 판매하기 시작했고 캠핑카 시장에 공급되면서 많은 데이터를 모을 수 있었다. 

 

수백 개의 배터리는 편차가 있다. 엄마가 해주는 된장국이 어제와 오늘 다른 이유와 같다. 이런 편차가 정상적인 범위라면 제품화한다. 하지만 여기서 진행성 이상이란 용어가 나왔다. 대표적으로 덴드라이트다. 사람으로 치면 암과 같다. 암이 생기고 죽기까지 시간이 걸리는데 배터리도 마찬가지다. 

 

배터리에 진행성 이상이 발현되면 화재로 이어지기까지 수 분에서 수 달까지 걸릴 수 있다. 판매 제품을 대상으로 상시 모니터링을 하는데 한 기관에서 샘플을 받아 데이터 평가를 진행한 결과 12개 셀 중 1개에 미세한 열이 발생했다. 이 셀은 전압도 일정하고 정상 범위에 들어가 BMS로도 감지할 수 없었다. 

 

배터리는 사용 중 스트레스를 지속해서 받을 수밖에 없다. 운이 좋으면 문제가 생기지 않지만 운이 나쁠 땐 내부 단락의 유발 물질이 발생한다. 이를 막기 위해선 감지하는 게 중요하다. 빅데이터 기반 진단이 필요한 이유다. 

 

가혹 운전(1단계), 이상 발생(2단계), 임팩트 발생(3단계), 오프가스 발생(4단계), 열폭주ㆍ화재 확산(5단계) 중 1~3단계는 검출이 가능하고 시간적 여유도 있다. 오프가스부턴 소방의 영역이다. 이에 환경부에선 전기차 충전 시 배터리 관련 데이터를 서버에 전송하고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진단 등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플랫폼을 제작하고 있다. 

 

[토론1] 고병용 한국토지주택공사 팀장 “스프링클러만으로도 전기차 화재 억제 가능해” 

▲ 고병용 한국토지주택공사 팀장이 발표하고 있다.  © 최누리 기자

 

지난해 4대 전기차에 대한 소화실험을 진행했다. 결과적으로 상부 스프링클러가 제대로 작동했을 때 옆 차량으로 불길이 퍼지는 걸 막았다. 화재제어가 가능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인천 전기차 화재의 경우 8시간 동안 화재진압이 안 됐는데 사실 전기차 화재는 30~40분에 끝났을 거다. 화재 확산으로 인해 8시간이 걸렸을 것으로 보인다. 

 

실험에서도 오프가스가 발생하고 최성기에 이른 후 30~40분 정도 스프링클러로 주수한 결과 자연스럽게 소멸됐다. 

 

다만 관리자나 안전관리자의 역량을 높이는 부분, 소방시설 자체점검에 대한 부분, 비화재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부분, 관리사무소가 왜 소방시설 비상 정지를 했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야 한다. 

 

LH에서는 소방시설 문제 시 즉시 유지보수를 진행할 수 있도록 업체와 상시 계약관계를 맺었다. 민간에선 소방시설을 즉시 보수하기보단 일정 부문을 모아 계약을 통해 (보수)하는 걸로 안다. 이 부분도 살펴야 한다. 

 

[토론2] 이승철 중부주차관리소장 “준비작동식 대신 습식 스프링클러로 바꿔야” 

▲ 이승철 중부주차관리소장이 발언하고 있다.  © 최누리 기자


제일 중요한 건 스프링클러 작동 여부다. 대부분 지하주차장에는 준비작동식 밸브다. 전기차 충전시설이 있는 주차면은 습식으로 설치하는 게 합리적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인천 화재 역시 지하주차장에 습식 스프링클러가 설치됐다면 빨리 효과가 나오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토론3] 임승태 아이오닉 멤버스 동호회 운영자 “안전한 전기차 시대 위한 대책 나오길”

▲ 임승태 아이오닉 멤버스 동호회 운영자가 발언하고 있다.  © 최누리 기자


정부에선 전기차가 가야 할 길이라 했고 보조금을 통해 보급에 앞장섰다. 이전에는 급발진 등 이슈가 있었지만 만족하면서 타고 있다. 그러나 언론에서 불안감을 키우면서 잠재적 방화범이 됐다. 이번 화재를 계기로 안전한 전기차 시대로 갈 수 있는 대책이 나오길 바란다. 

 

[토론4] 지만석 행정안전부 예방안전제도과장 “전기차 화재 위험 모니터링 절차 필요” 

▲ 지만석 행정안전부 예방안전제도과장이 말하고 있다.  © 최누리 기자

 

행정안전부는 장관 주재로 잠재적 재난 위험요소를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마련 중이었다. 현재는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대책을 마련 중이다. 정부에서 손을 놓고 있었던 게 아니란 걸 말하고 싶다. 

 

또 국무조정실이나 환경부 주관 대책에 참여하면서 느꼈던 건 새로운 기술이 나오면 항상 위험이 따른다는 거다. 이에 전기차 충전기가 덜 안전한 곳에 설치되는지 등을 미리 스크린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토론5] 류필무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장 “전기차는 갈 수밖에 없는 흐름, 안전 담보가 중요” 

▲ 류필무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장이 발언하고 있다.  © 최누리 기자


세계적으로 대두되는 분야는 기후 변화다. 이를 대응하기 위해선 결국 탄소 중립을 실현해야 한다. 수송 분야에선 내연기관차에서 화석 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차로 전환하는 게 중요하다. 

 

그러다 보니 나온 기술이 전기차와 수소차다. 현재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 420만대를 목표로 삼고 있다. 달성 시 국내에 운행되는 차량의 약 20%가 전기차와 수소차다. 그런데 세계적으로 수소차는 많지 않고 대부분 전기차다. 이 때문에 상당수 전기차가 주차장에 주차할 수밖에 없다. 

 

결국 전기차는 갈 수밖에 없는 흐름이기에 국민 안전을 담보하는 게 중요하다. 정부에서도 인천 전기차 화재를 교훈 삼아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대책이 나오면 국민을 안심시킬 수 있도록 환경부에서도 이바지하겠다.

 

[토론6] 김수환 소방청 장비총괄과장 “대응 전 화제 제어 시 충분히 방어 가능해” 

▲ 김수환 소방청 장비총괄 과장이 말하고 있다.  © 최누리 기자

 

전기차 화재는 지하에서 발생하지 않으면 소방에선 위험하게 보지 않는다. 저희가 판단하기엔 충분히 대응 장비를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완진이란 개념에서 봤을 때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안정적으로 화재를 관리하면서 위험요소를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인천 전기차 화재와 같은 사고가 발생하면 속수무책이다. 이에 소방청 자체에서 지하주차장에 대한 대형 화재 TF를 구성해 운영 중이다. 전기차 화재는 분야별 전문가들이 연구하고 있기에 대응 전 어느 정도 제어할 수 있다면 충분히 방어가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최누리 기자 nuri@fpn119.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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