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지도와 GNSS의 활용] 지도상에서 내 위치를 파악하는 방법

가 -가 +

국립등산학교 남정권
기사입력 2021-06-21

지형대조를 이용하는 방법

2020년 10월호 <119플러스> ‘산행’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점형 지형지물에 위치했을 때 해당 점형 지형지물의 등고선 모양 또는 기호를 지도상에서 찾아 그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이 방식은 가장 간편하지만 점형 지형지물 이외의 장소에서는 정확한 위치 파악이 어렵다.

 

지도정치를 이용하는 방법

1. 내 위치가 점형 또는 선형 지형지물상일 경우

▲ [그림 1]

 

현장에서 한 기지점을 찾고 나침반을 이용해 지도정치를 한다. [그림 1]과 같이 지도상의 해당 기지점에서 현장의 기지점 방향으로 지도상에 직선을 그리고 후방으로도 직선을 연장한다.

 

내가 점형 지형지물에 위치하면 지도상의 직선이 내 위치와 같은 종류의 점형 지형지물을 지나게 되며 그곳이 내 위치다. 내가 선형 지형지물에 위치한 경우 지도상의 직선이 해당 선형 지형지물과 교차하게 되며 그곳이 내 위치다.

 

2. 내 위치가 면형 지형지물상일 경우

▲ [그림 2]

 

현장에서 두 기지점을 찾고 나침반을 이용해 지도정치를 한다. [그림 2]와 같이 지도상의 각 기지점에서 현장의 해당 기지점 방향으로 지도상에 직선을 그리고 후방으로도 직선을 연장한다. 그러면 지도상에서 각각의 직선이 서로 교차하게 되며 그곳이 바로 내 위치다.

 

나침반을 이용하는 방법

1. 내 위치가 점형 또는 선형 지형지물상일 경우

▲ [그림 3]

 

현장에서 한 기지점을 찾아 나침반으로 그 방위각(기지점 방위각)을 측정한 후 [그림 3]과 같이 지도상에서 ‘기지점 방위각의 방향 찾기’를 해 그 방향을 직선으로 지도상에 그린다.

 

내가 점형 지형지물에 위치한 경우 지도상의 직선이 내 위치와 같은 종류의 점형 지형지물을 지나게 되며 그곳이 내 위치다. 내가 선형 지형지물에 위치하면 지도상의 직선이 해당 선형 지형지물과 교차하게 되며 그곳이 내 위치다.

 

2. 내 위치가 면형 지형지물상일 경우

▲ [그림 4]

 

현장에서 두 기지점을 찾아 나침반으로 그 방위각(기지점 방위각)을 측정한 후 [그림 4]와 같이 각각 지도상에서 ‘기지점 방위각의 방향 찾기’를 해 그 방향을 지도상에 직선으로 그렸을 때 두 직선이 서로 교차하게 되는 곳이 바로 내 위치다.

 

지도상의 ‘기지점 방위각의 방향 찾기’ 과정에서 내 위치는 기지점에서 나침반 진행선의 후방에 있는 교차점이므로 이 위치 파악 방식을 후방 교회법(後方交會法, Resection) 또는 후방 교차법(後方交叉法)이라 한다.

 

▲ [그림 5]


산행 중 고도계는 고도를 파악하고 날씨를 예측하는 용도뿐만 아니라 내 위치를 파악하는 용도로도 이용한다. 만약 내 위치가 계곡이나 능선과 같은 선형 지형지물상일 때 [그림 5]와 같이 고도계로 파악한 고도의 등고선과 해당 선형 지형지물의 교차점이 내 위치다.

 

GPS를 이용하는 방법

휴대용 GPS나 스마트폰의 GPS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에서는 일반적으로 전자지도를 볼 수 있으며 해당 전자지도에 내 위치가 실시간으로 표시된다. 해당 전자지도에 내가 필요로 하는 지리정보가 표시돼 있지 않지만 종이지도에 그 지리정보가 표시돼 있다면 종이지도상에서도 내 위치를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비교적 넓은 종이지도에서 내 위치를 파악하면 광역적인 진행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휴대용 GPS를 이용해 종이지도상에서 내 위치를 파악하는 방법으로는 일반적으로 다음 세 가지 방법이 있다.

 

1. 지도 대조

종이지도와 휴대용 GPS의 전자지도에 공통으로 표시된 지리정보(예: 등고선, 도로 등)가 무엇이 있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전자지도에서 공통 지리정보에 대한 내 위치(GPS로 파악된 위치)를 확인한 다음 종이지도와 전자지도의 공통 지리정보를 대조해 종이지도상의 내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2. 좌표척 이용

휴대용 GPS나 스마트폰의 GPS 앱에 표시되는 내 위치 좌표를 통해 종이지도상에서 내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이때 좌표척을 사용하면 좀 더 편리하다.

 

좌표척은 [그림 6]과 같이 자처럼 투명한 재질에 좌표 눈금이 새겨진 도구다. 동일한 축척의 지도에서 경도선들의 간격은 지역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경위도 좌표에는 좌표척 활용이 불편하다.

 

 

▲ [그림 6]

 

그러나 동일한 축척의 지도에서 평면직각 좌표선들의 간격은 지역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하기 때문에 평면직각 좌표에는 좌표척 활용이 편리하다. 우리나라 국가기본도에는 평면직각 좌표선들이 표시돼 있지 않기 때문에 도곽에 표시된 평면직각 좌표 눈금에 자를 대어 직접 좌표선들을 그려야 한다.

 

1:25,000 축척이나 1:50,000 축척의 지도에서 평면직각 좌표선들의 간격은 1㎞다. 그러므로 [그림 7]과 같이 나침반의 축척자를 평면직각 좌표의 좌표척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 [그림 7]

 

3. 사용자 지점의 방위각과 거리 정보를 이용

종이지도상에서 좌표를 파악하기 쉬운 지점(예: 위도선과 경도선이 교차하는 지점)을 휴대용 GPS나 스마트폰의 GPS 앱에 좌표로 입력해 직선 항법(Goto 항법)을 시행하면 내 위치를 기준으로 해당 지점의 방향과 방위각은 물론 거리까지 파악할 수 있다.

 

즉 휴대용 GPS나 스마트폰의 GPS 앱에 입력한 지점은 기지점으로 활용할 수 있다. 우선 GPS로 파악한 입력 지점의 방위각을 나침반의 도수 지시선에 맞추고 종이지도상에서 ‘기지점 방위각의 방향 찾기’를 진행한다. 그런 다음 GPS로 파악한 입력 지점까지의 거리를 종이지도상의 길이로 환산한다.

 

이렇게 하면 종이지도상에서 입력 지점에 대한 내 위치의 방향과 길이를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휴대용 GPS나 스마트폰의 GPS 앱에 좌표를 파악하기 쉬운 지도상의 두 개 지점을 입력해 각각의 방위각을 파악하면 종이지도 상에서 후방 교회법을 통해 내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국립등산학교_ 남정권 : jknamkr@hanmail.net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1년 6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소방방재신문 (http://www.fpn119.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소방방재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