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119기고]겨울철 도로 위, 이것 조심하자!

가 -가 +

강원 횡성소방서 염홍림 서장
기사입력 2021-01-14

▲ 강원 횡성소방서 염홍림 서장

최근 폭설ㆍ북극한파로 강추위가 지속되면서 도로 위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수칙 준수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블랙아이스는 기온이 갑자기 내려갈 경우 도로 위에 녹았던 눈이 투명하게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현상이다. 눈과 함께 먼지가 뒤섞여 검은색을 띠고 있다.


최근 눈이 내린 곳에서는 낮 동안 일사에 의해 눈이 녹았다가 저녁부터 기온이 낮아지면서 녹은 눈이 다시 얼어 고개와 비탈길, 그늘진 이면도로 등에서 블랙아이스가 형성됐다. 이에 운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횡성 관내에는 최근 3년간(2018~2020년) 블랙아이스 교통사고는 22건이다. 이 중 블랙아이스로 미끄러진 차량이 정차된 차량을 받으면서 대형사고로 이어져 차량에 있던 시민이 의식을 잃는 경우도 있었다.

 

올겨울은 폭설과 강력한 한파가 지속되면서 블랙아이스 사고 위험성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블랙아이스 대처 요령을 숙지해 대비해야 한다. 

 

첫째, 차량 규정 속도를 평소보다 절반 수준으로 줄이고 가급적 차선을 변경하지 않아야 한다.

둘째, 평소보다 더 유심히 전방 시야를 확인하고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셋째, 운전 중 차량이 미끄러질 경우 핸들을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조작한다. 

넷째, 운전자는 기어를 수동으로 조작해 속도를 낮추면서 브레이크를 천천히 두 번, 세 번 나눠 밟는다.

 

강원 횡성소방서 염홍림 서장

<저작권자 ⓒ 소방방재신문 (http://www.fpn119.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소방방재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