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119기고]유비무환 차량용 소화기

가 -가 +

송도소방서 소방행정과 소방사 권영선
기사입력 2021-01-14

▲ 송도소방서 소방행정과 소방사 권영선

현대인에게 자동차는 집 다음으로 큰 가치를 가진다. 자동차 없이는 이동의 자유가 제한될 정도로 현대인의 삶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재산이다.

 

최근 이 필수 재산인 자동차의 겨울철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차량 화재는 주로 주차ㆍ주행 중에 전기ㆍ연료 계통의 이상이나 교통사고 후 2차 충격으로 발생한다. 재산피해뿐 아니라 생명까지 위협하는 매우 위험한 재난이다.

 

차량 화재를 초기 진화하기 위해선 차량 내 소화기 비치를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 차량 내에 소화기를 비치하면 화재 발생 시 빠른 진화가 가능하다. 신속한 대처는 재산 보호와 함께 운전자의 생명ㆍ신체를 지켜준다.

 

아무리 작은 물건이라도 사용 방법ㆍ시기에 따라 효과가 천양지차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소화기도 평소 차 안에서 자리만 차지하는 존재일 수 있지만 일단 차량 화재가 발생하면 천금과도 같은 가치를 보인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차량용 소화기는 그렇게 많은 비용이 필요하지 않다. 문제는 관심이다. 대부분은 ‘설마 내 차에서 불이 나겠어?’ 하는 안일한 생각으로 소화기를 준비하지 않고 항시 화재 위험 속에 살아간다.

 

소화기에 대한 투자는 차량의 재산 가치를 보호하고 더 나아가 운전자의 신체와 생명을 지켜준다. 따라서 초기 투자 비용 대비 백배, 천배 또는 그 이상의 이익을 가져다주는 최고의 투자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보통 눈에 보이는 이익만 생각한다. 하지만 손해를 줄이는 것도 보이지 않는 이익이다. 생겨날 이익을 챙기는 것만큼 소멸할 이익을 줄이는 건 더욱더 값진 삶을 살게 하는 지혜다.

 

기고를 마치며 우리 모두가 유비무환의 자세로 하나의 차량(1)에 하나의 소화기(1) 구비하기를(9) 소망해본다.

 

송도소방서 소방행정과 소방사 권영선

<저작권자 ⓒ 소방방재신문 (http://www.fpn119.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소방방재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