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청주서부소방서, 본격적인 여름 전 에어컨 미리 점검하세요!

가 -가 +

정현희 기자
기사입력 2020-06-02


[FPN 정현희 기자] = 청주서부소방서(서장 염병선)는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에어컨에 대한 화재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통계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19년 에어컨과 관련된 화재는 총 692건으로 사망 4명과 부상 25명 등 총 29명의 인명피해가 나왔다.

 

에어컨 화재의 493건(71%)은 여름철(6월~8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화재 원인은 전기적 요인이 506건(73%)으로 가장 많았고 부주의 66건(10%)과 기계적 요인 61건(9%)이 뒤를 이었다.

 

기상청에서 발표한 예보에 따르면 올여름 기온은 평년보다 높고 6월 이후 고온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각국 기상청에서도 역대 가장 무더운 해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소방서는 코로나19 여파로 실내 활동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에어컨 등 냉방기기를 미리 점검해 화재를 사전에 예방하도록 강조했다.

 

에어컨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에어컨 가동 전 실외기 먼지 제거 ▲문어발식 콘센트 금지 및 에어컨 전용 단독 콘센트 사용 ▲실외기는 밀폐되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설치 ▲실외기 주변 물품 적재 금지 등 철저한 사전점검이 필요하다.

 

염병선 서장은 “에어컨 화재 대부분은 실외기 배선이나 전원선 접촉부 등에서 전기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거나 실외기 주변에 쌓인 쓰레기에서 발생했다”며 “에어컨과 실외기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주변에 낙엽 등 이물질을 제거하면 화재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현희 기자 ha50154a@fpn119.co.kr

<저작권자 ⓒ 소방방재신문 (http://www.fpn119.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소방방재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