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장남중의 로프 이야기] 테크니컬 로프레스큐 - 매듭

장남중의 로프 이야기_ 네 번째

가 -가 +

강원소방학교 장남중
기사입력 2020-03-20

매듭은 구조대원 개인의 중요한 능력이자 필수 요소다. 구조팀은 현장에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한정된 매듭에 의존하게 되므로 매듭을 표준화하기 위해서는 팀 대원들이 배워야 하는 매듭들이 있다.

 

매듭은 오로지 0과 100%만 존재한다. 100% 확실하지 않은 매듭은 0이라는 생각을 해야 한다. 대충 묶은 로프 매듭의 결과는 참혹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매듭은 오래전부터 존재해 왔고 다른 여러 이름으로 알려져 왔다. 소방은 매듭 명칭의 한글화를 통해 우리만 통용할 수 있는 이름을 만들었다. 그로 인해 일부 매듭 명칭은 혼란을 야기해 다른 팀과 협업 현장에서 소통되지 않기도 한다. 더 많은 다양한 기술에 대응하기 위해 개선돼야 할 부분이다. 

 

매듭을 묶는 것은 혼자 연습할 수 있다. 팀 대원은 각각 자신이 속한 팀에 필요한 매듭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구조 중간에 어떤 매듭을 사용해야 할지, 어떻게 묶어야 할지를 이해하는 일이나 팀 대원이 기본적인 것을 무시해왔다는걸 현장에서 알아챈다는 것은 팀 전체의 불행이 된다. 

 

매듭 강도는 매듭의 품질과 기술만큼 중요하지 않다. 수직 영역에서 시스템 오류 대다수는 사람의 실수로 인한 것일 수 있다. 

 

매듭과 밴드, 히치는 기능에 따라 정의된다. 매듭의 정의는 로프 자체가 서로 얽혀 있고, 밴드는 로프의 두 끝(또는 끝과 중간)이 서로 얽혀 연결된다. 히치는 연결할 물체에 의존하는 매듭이다. 현장 작업에 가장 적합한 매듭을 사용하는 것은 구조대원의 책임이다. 개인이나 팀 안전에 대한 책임은 모두에게 있다.

 

모든 매듭, 밴드, 히치는 ‘상호확인’ 해야 하고 수직 영역으로 이동하기 전 구조 작업과 관련한 모든 매듭을 검사해야 한다.

 

로프의 인장강도는 구부러짐 없이 곧은 로프가 끊어질 때까지 당기는 실험으로 확인할 수 있다. 로프의 구부림은 로프를 약하게 하며 구부림이 날카로울수록 강도는 더욱 손실된다. 매듭은 일련의 구부림이기 때문에 최소 강도 손실만을 위해 현장 감당 가능성이 가장 큰 매듭을 골라야 한다. 

 

매듭 강도는 매듭을 묶은 후 로프에 유지되는 실제 강도다. 직선 로프와 매듭된 로프의 차이 비율은 매듭 효율성이다. 예를 들어 30kN의 인장강도를 가진 한 로프가 어떤 매듭을 했을 때 24kN에서 단선되면 30kN 인장강도를 가진 로프의 매듭이 80%의 효율성을 가졌음을 의미한다.

 

1. 일반적 규칙

ㆍ단순하게 묶을 수 있고, 매듭이 올바른지 확인하는 검사를 쉽게 할 수 있는 매듭을 사용하는 게 좋다. 구조용 로프를 묶는 데 사용하는 많은 매듭은 8자 계열 매듭에서 왔다. 이 매듭들은 묶는 게 유사하며 올바르게 매듭 했을 때 비슷하게 보인다. 웨빙 매듭은 오버 핸드 매듭 계열에 기반 한다. 

 

ㆍ매듭은 깔끔하게 묶는 게 중요하다. 매듭으로 들고 나는 모든 가닥을 정리하고 꽉 조여야 한다. 즉 느슨한 부분, 꼬인 부분, 돌아간 부분이 없도록 확실하게 해야 한다.

 

ㆍ11, 12.5mm 로프, 25mm 웨빙의 경우 정리하고 꼭 조인 후 나오는 매듭의 꼬리가 최소 한 뼘 너비는 남아야 한다. 지름이 더 작은 로프는 꼬리 길이가 로프 지름의 약 6배는 돼야 한다. 매듭 밖으로 나온 꼬리가 충분한지 확인하는 쉬운 방법은 손을 사용하는 것이다. 웨빙 매듭에서 꼬리는 손바닥 너비만큼 길어야 한다. 로프 매듭에서 꼬리는 팔목부터 손가락 끝까지인 손 길이만큼 돼야 한다.

 

ㆍ보울 라인 매듭 유형(보울 라인, 시트 밴드 등)은 항상 안전을 위해 안전 매듭을 추가하거나 다른 시스템 부분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꼬리(들)가 확보돼야 한다.

 

ㆍ시스템을 작동하기 전에 보고 만져봄으로써 모든 매듭을 검사해야 한다.

 

ㆍ둥근 나일론과 폴리에스테르 코드는 구부리거나 매듭을 하면 절단 강도가 약 30% 줄어든다는 게 로프구조 시스템의 일반적 원칙이다. 튜브형 웨빙으로 매듭을 만들거나 구부리면 웨빙의 절단강도가 50% 가까이 감소한다.

 

ㆍ좋은 매듭은 구조 하중이 걸린 이후에 풀기 쉬워야 한다. 

 

ㆍ긴급 상황에서 매듭을 풀지 못한다면 안전하게 로프를 자를 수 있는 장비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2. 매듭 용어

ㆍ히치 : 한 가닥 (또는 여러 가닥)을 다른 물체에 묶을 경우. 그 물체가 없어지면 매듭이 저절로 풀린다.

 

ㆍ밴드 : 둘 이상의 가닥 끝(또는 끝과 중간)부분이 서로 연결되는 경우.

 

ㆍ바이트 : 로프 가닥을 180° 돌린 것. 타이트한 U-턴 또는 U자 형태의 커브 모양을 만들기 위해 로프를 잡는 것을 로프의 ‘바이트’ 라고 한다. 

 

ㆍ고리 : 로프 가닥을 360° 돌린 것. 로프 중점에 원 모양을 형성하는 것을 ‘고리’라고 한다.

 

ㆍ돌려 감기 : 로프를 540° 돌린다. 돌려 감기는 보통 로프로 물체를 감싼 후 한 지점을 향해 다시 연결할 때 만들어진다. 

ㆍ꿰는 고리 : 로프 중간 부분을 구멍이나 고리에 통과시킨다.

 

ㆍ꼬리 : 매듭 묶기로 발생한 짧은 로프 끝. 

 

ㆍ가인 : 매듭이 형성되는 모든 고리를 포함해 매듭이 차지하는 거리의 양.

 

 

3. 오버 핸드 매듭

다른 매듭의 기본이 되며 마무리와 오버 핸드 연결 또는 8자 매듭 연결의 백업을 위해 사용된다. 백업으로 사용할 때는 이중 오버 핸드 매듭이 좋다.

 

우발적인 추락 상황에서 카라비너에 느슨하게 연결된 매듭(보울라인이나 8자 매듭)이 카라비너 측면 하중을 받을 때 이상적이다. 이중 또는 삼중 오버 핸드 매듭은 카라비너의 측면 하중 발생을 불가능하게 만든다(스캐폴드 매듭).

 

오버 핸드 매듭은 로프의 끝부분에 스토퍼 매듭으로 사용된다. 자연적으로 로프 사용자가 하강 중에 로프를 벗어나거나 내리기 구조 중 로프가 빠져나가는 것을 멈추게 해 추락을 막는다. 

 


이중 또는 삼중 오버 핸드 올가미 매듭(스캐폴드 매듭, 실질적으로는 히치)은 로프를 아주 작은 가인으로 모든 물체에 고정하는 방법이다. 이중 오버 핸드는 연결하는 물체 직경에 사용 중인 로프와 거의 같을 경우 사용한다.

 

반대로 큰 지름의 물체에 로프를 묶는 경우에는 삼중 오버 핸드를 사용한다. 이러한 차이는 증가한 지름에서 벌어져 발생한 매듭의 전단력과 관련이 있다. 그 이상은 과도한 오버 핸드가 된다.

 

 

오버 핸드 매듭은 모든 장비조작 상황에서 유용하다. 너무 간단한 매듭이라 적은 가인으로 강력하면서도 강한 연결이 필요할 때 사용된다.

 

로프로 오버 핸드 매듭을 하면 강한 하중이 걸리는 경우나 사용 후에 풀기 어렵다. 로프로 고리 오버 핸드 매듭이나 되감기 오버 핸드 매듭이 하중을 받으면 풀기 어렵지만 웨빙으로 고리 오버 핸드 매듭이나 되감기 오버 핸드 매듭을 하면 비교적 풀기 쉽다. 따라서 로프의 경우 오버 핸드 매듭은 높은 하중이 예상되지 않는 시스템이나 확보지점이 고정됐을 때만 사용한다.

 

높은 수준의 하중이 실리지 않는 부속장비, 가장자리 보호 또는 기타 난간 사용을 위해서는 오버 핸드 매듭을 사용하는 게 바람직하다. 로프 푸는 문제를 해결하려면 매듭과 가닥을 꼬이지 않도록 잘 정리해야 한다. 

 

 

웨빙의 오버 핸드 매듭도 마찬가지다. 현장에서 하중이 강하게 걸리는 곳에서 웨빙으로 오버 핸드 매듭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매듭 몸통에 카라비너를 끼워 놓고 사용한다(좌측 그림). 이 경우 카라비너의 개폐구를 열어서 카라비너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4. 8자 매듭 계열

대부분 구조대와 구조대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매듭이 8자 매듭 계열들이다. 오버 핸드 매듭과 마찬가지로 정리는 필수다. 8자 매듭들 대부분의 경우 보울라인 보다 강하지만 하중이 걸린 후 풀기 힘든 단점이 있다. 9자 매듭은 풀기가 쉬워 보울라인을 사용하지 않는 일부 작업에서 쓰이기 쉽다.

 

8자 매듭의 장점

ㆍ강한 매듭이다. 

ㆍ구조대원에게 익숙하고 쉬운 매듭이다. 

ㆍ끝부분을 이용할 경우 빠르게 매듭을 할 수 있다(고리 8자).

 

 

되감기 8자는 이중 오버 핸드 백업이 필요하며 고리 8자는 필요하지 않다(일부 구조팀은 안전을 위해 두 가지 모두 백업을 묶음). 이유는 간단하다. 로프를 연결하거나 고리를 만들기 위한 되감기 8자는 되감기로 연결되기 때문에 적절하게 연결되지 않았거나 마무리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 비 숙련자가 이 실수를 하기 쉽다. 이런 주의 산만으로 발생하는 사고를 ‘린 힐 증후군’이라고 한다.

 

‘린 힐 증후군’은 린 힐이라는 노련한 등반가가 등반을 마치고 하강을 위해 로프에 하중을 싣는 순간 매듭이 풀려 추락한 사고에서 따온 말이다. 등반하기엔 매듭에 충분한 마찰이 있었지만 몸무게를 지탱할 만큼은 아니었다. 린 힐이 되감기 8자 매듭에 이중 오버 핸드로 마무리했다면 문제 되지 않았을 것이다.

 

따라서 원칙적으로 두 로프를 연결하기 위해(따라가기 8자 매듭 포함) 사용하는 8자 매듭의 연결은 백업이 필요하다. 백업 매듭은 그것이 지지하고 있는 매듭과 맞닿아야 한다.

 

5. 보울라인 매듭 계열

보울라인은 오버 핸드, 8자 계열 매듭과 비교해 몇 가지 명확한 장점을 갖고 있지만 단점도 있다. 보울라인은 매우 다재다능하고 유용하며 다양하다(거의 모든 시스템에서 보울라인이 사용된다). 보울라인은 8자 매듭 계열처럼 구조대원에게 친숙하지 않다. 또 본질적으로 느슨하고 대부분의 경우 고정하기 위해선 백업이 필요하다.

 

보울라인은 구조 전반에 걸쳐 메인 고리를 이용해 대형 암석과 같은 큰 물체 주변에 단순한 확보지점 구축, 시트 밴드, wrap 3 pull 2(웨빙 확보지점)와 같이 다중 확보지점을 만들기 위해 시스템 전반에 걸쳐 사용된다. 구조대원이 8자 매듭 계열 매듭만 국한해 사용하는 경우 보울라인 계열에서 제공되는 장점과 같은 부분들을 만들어 내기 위해선 많은 장비를 사용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보울라인 계열 매듭의 장점

ㆍ하중을 받은 후 풀기 쉽다.

ㆍ고리 크기를 쉽게 조절할 수 있다.

ㆍ물체를 묶는데 적합하다.

ㆍ작은 고리 

ㆍ싱글이나 이중 바이트를 통해 다양한 고정이 가능하다.

 

 

① 인사이드 보울라인(백업)

표준 보울라인은 인사이드 또는 아웃사이드 꼬리로 연결된다. 둘 다 이중 오버 핸드로 백업할 수 있다. 보울라인은 되감기 보울라인으로 백업할 수 있다(요세미티식 보울라인). 이는 특히 다루기 힘든 뻣뻣한 케르멘틀 로프에 사용된다. 되감기를 통한 매듭을 만들 때는 매듭의 뒷모습이 나오게 만들면 되감기 편하다. 

 

② 아웃사이드 보울라인(백업)

아웃사이드 보울라인은 이중 오버 핸드로만 백업된다. 로프가 뻣뻣할수록 보울라인 백업을 위해 이중 오버 핸드를 사용하는 게 좋다. 백업 매듭은 백업할 매듭 하단에 단단히 바짝 붙여야 한다. 

 

 

③ 이중 긴꼬리 또는 엮은 긴꼬리 보울라인

매듭의 고리는 메인 로프와 확보 로프를 함께 연결하고 구조 작업 중 모든 구조하중을 받는다. 

 

 

나비매듭 또는 8자 매듭을 사용하면 확실한 효과가 있지만 구조 종료 후 매듭을 풀기 어려울 수 있다. 이 보울라인은 긴 꼬리가 각각 다른 작업을 계속하기 때문에 백업되지 않는 유일한 보울라인이다. 각각 긴 꼬리 중 하나는 들것 구조대원에게 연결되고 다른 하나는 요구조자에게 연결된다.

 

두 개의 보울라인 매듭의 또 다른 장점 중 하나는 좁은 간격(협소 공간)이나 높은 방향성과 관련된 시스템에서 사용하기에 가인이 작게 유지된다는 점이다. 이중 긴꼬리 보울라인의 경우 두 줄의 로프가 하나의 보울라인에 고정되고 고리는 확보 링과 같은 역할을 한다.

 

엮은 긴꼬리 보울라인은 2개의 독립적인 보울라인으로 하나의 보울라인이 다른 하나의 보울라인과 연결된다. 이 엮은 긴꼬리 보울라인은 이중 긴꼬리 보울라인 보다 더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메인라인이 장력에 걸려 있는 상태에서도 구조대원이 확보 로프를 조정하는 게 가능하다.

 

 

④ 이중 보울라인ㆍ이중 보울라인 되감기 

이중 보울라인은 겹친 로프로 물체 주위를 로프의 바이트로 고정하는 단순한 보울라인이다. 바이트에 의해 형성된 이중 로프를 단일 로프라고 생각하면 된다. 안전을 위해 되감기를 실행할 수 있도록 인사이드 이중 보울라인이 되게 한다. 이중 보울라인 되감기가 되면 앞쪽 고리가 메인 확보지점 포인트로 사용될 수 있다. 적절하게 매듭이 이뤄지면 4개의 평행한 밴드가 나타난다.

 

 

⑤ 방향 전환 보울라인ㆍ방향 전환 되감기 보울라인

바이트가 있는 보울라인은 아마도 가장 많이 사용될 것이다. 어느 쪽 끝도 연결에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로프에 고정하는 데 유용하다. 이것은 구조대원이 전체 구간에 걸쳐 다양한 작업을 위해 하나의 로프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근본적인 매듭 중 하나가 된다. 

 

잘못된 매듭이 되기 쉬운 인라인 8자(방향 전환 8자)를 대체할 수 있다. 또 로프의 끝부분이 사용되면 다중 확보지점 고리가 되고 분배 확보지점 시스템을 고정하기 위해 연결할 수 있다. 방향 전환 되감기 보울라인이 적절하게 묶인 경우 3개의 평행 밴드가 나타난다.

 

 

6. 고강도 매듭 계열

 

7. 이중 시트밴드

동일한 직경의 로프를 연결할 때 사용하며 확보물에 직접 블리츠 확보지점을 구축하기 위해 많이 사용한다.

 


8. 웨빙 매듭 

 

9. 피셔맨 매듭

이중 오버 핸드 밴드는 상대적 크기가 다르더라도 코드나 로프를 연결하는 데 적합하다. 한 번 조여서 프루직 고리를 만드는데 필요한 연결은 매우 안전하며 다른 유형의 보울라인처럼 느슨해지지 않는다. 이중 오버 핸드 밴드는 하중을 받은 후 풀기가 매우 어려워 프루직 고리와 퍼셀에 사용된다. 삼중 오버 핸드 밴드는 추가 랩으로 더욱 안전하다. 밴드의 각 측면에 형성된 모양은 면과 방향이 같아야 한다 (둘 다 동일해야 함). 

 


10. 나비매듭


11. 히치 계열

 

강원소방학교_ 장남중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19년 9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소방방재신문 (http://www.fpn119.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소방방재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