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119기고]공직사회, 청렴이 기본

가 -가 +

충주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경 장용운
기사입력 2019-10-10

▲ 충주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경 장용운

청렴은 우리 사회가 공정사회를 실현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다. 우리 사회에서 청렴도를 높이지 않으면 공정한 사회도, 선진국으로의 진입도 어려울 수 있다. ‘나 하나쯤이야’하는 안일한 마음은 부정부패를 근절시킬 수 없게 된다.

 

공정한 사회는 청렴에서 시작된다. 청렴을 소홀히 하면 부패한 사회로 이어지게 되며 부패한 사회는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다. 공평한 기회가 주어지지 않고 ‘하면 된다,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희망이 줄어들면 공정한 사회가 될 수 없을 것이다.

 

국민이 공직사회에 기대하는 공직부패에 대한 인식 수준이 과거에 비해 매우 높아졌다. 금품을 요구하는 부패 근절뿐만 아니라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서비스 제공 등 공직자에게 청렴 윤리의 기대치가 더욱 커진 것이다.

 

소수의 그릇된 공직자의 욕심은 전체 공직사회의 신뢰를 떨어지게 한다. 청렴과 신뢰를 잃어버린 공직사회는 불신이 생성되고 사회통합을 저해한다. 청렴은 국민의 국가에 대한 신뢰와 함께하고 있다. 때문에 신뢰는 공직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이기도 하며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기본적인 요소이기도 하다.

 

선진국으로 가는 길도 국민통합을 이루는 일도 모두 공직사회의 청렴이 기본이 된다는 것을 모든 공무원은 알아야 한다. 청렴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자신부터 공무원으로서의 기본을 지키고 청렴을 실천해야겠다고 다짐해 본다.

 

충주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경 장용운

<저작권자 ⓒ 소방방재신문 (http://www.fpn119.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소방방재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