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행안부, ‘재난원인조사 업무편람’ 발간

반복되는 재난사고, 원인조사 체계화된다

가 -가 +

김혜경 기자
기사입력 2019-04-02

[FPN 김혜경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재난ㆍ사고의 근본적 개선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재난원인조사에 대한 업무편람을 발간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이 편람은 행안부가 지난해 9월 출범한 ‘국가재난원인조사기관 협의회’와 더불어 재난원인조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관리체계를 혁신하기 위해 추진됐다.

 

‘재난원인조사 업무편람’은 재난원인조사 절차를 체계화에 중점을 두고 작성됐다. 원인조사 업무를 담당하는 실무자들이 쉽게 파악해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도 기술했다.

 

편람의 주요 내용으로는 재난원인조사 수행 절차를 ▲계획수립 ▲조사 수행 ▲사후 관리 단계로 나눴으며 단계별로 필요한 조사계획 수립, 현장조사 실시, 검토회의, 언론홍보 등의 방법을 수록했다.

 

범정부적 차원의 관리와 대응이 필요한 주요 재난ㆍ사고 유형 10종에 대해서는 원인조사를 수행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조사 체크리스트를 수록해 도움 되도록 구성했다. 이를 통해 각종 재난ㆍ사고 시 재난원인조사 체계가 명확히 규정되지 않은 조사기관이나 소관 지방자치단체 등의 기관에서는 편람을 활용, 쉽게 재난원인조사를 수행할 수 있다.

 

행안부는 향후 국가재난조사 정보관리시스템으로 재난원인조사 전문가 현황과 각종 조사 결과 보고서 등의 기초자료도 각 조사 기관에 공유할 계획이다.

 

배진환 재난협력실장은 “재난원인조사 업무편람 마련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원인조사가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며 “고질적인 재난과 사고에 대한 개선대책을 마련하는 데 도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혜경 기자 hye726@fpn119.co.kr

<저작권자 ⓒ 소방방재신문 (http://www.fpn119.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소방방재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