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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2년간 소방안전 민원 중 57.8%가 소방설비

대피로 폐기물 방치 등 피난설비 민원 가장 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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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석원 기자
기사입력 2018-11-09

 

[FPN 배석원 기자] = 소방안전과 관련된 민원 중 소방 설비를 관리해 달라는 요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비상통로와 계단에 물건을 쌓아놓거나 버리는 행위 등 피난설비에 관한 민원이 많이 접수되면서 건물주 등을 대상으로 한 소방안전 지도 강화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권익위)는 지난 8일 화재 발생 위험이 높은 겨울철을 앞두고 2016년 10월부터 올해 9월까지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접수된 소방안전 민원 1081건의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권익위에 따르면 소방안전 관련 민원은 매월(월평균 45건) 지속해서 제기되고 있으며 올해(월평균 54.2건) 역시 지난해(월평균 33.3건)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별로 살펴보면 화재 시 대피나 화재진압 등에 필요한 ‘소방설비 관리 요구’ 민원이 57.8%(625건)로 가장 많았다. 소방업무 관련 문의가 18.7%(202건)로 그 뒤를 이었고 소방정책에 대한 건의가 12.0%(110건), 위험물 신고 등 순이다.

 

소방설비 관리에 대한 민원 중 가장 많이 접수된 내용은 비상 통로에 물건을 쌓아놓는 행위 등 ‘피난설비’에 관한 내용이었으며 40.2%나 차지했다.

 

소화기가 없는 건물이나 소화전 훼손 등을 신고하는 '소화설비'에 대한 민원도 23.8%에 달했고 화재감지 비상벨 오작동 등 ‘경보설비에 대한 내용이 11.8%, 소방도로나 소방전용 주차구역 무단주차 등 ‘소방활동’에 지장을 주는 행위 내용도 8.2% 제기됐다.

 

이밖에도 소방도로나 소방전용 주차구역 무단주차 등 ‘소방활동’에 지장을 주는 행위를 단속해 달라는 민원과 소방서 설치 등 소방조직을 더욱 강화해 달라는 건의, 소방안전관리자 자격 개선 요구, 소방안전 교육ㆍ홍보 건의도 상당수 보였다. 

 

권익위 관계자는 “지난 8월 관련 법령 개정으로 소방차 전용구역에 주차하거나 소방구역 진입을 가로막는 등의 행위에 대한 처벌이 강화된 상태”라며 “아직도 이런 민원이 상당수 제기되는 것으로 보면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이 더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화재 등 비상 상황 발생 시 초기 대응도 중요하지만 사전 예방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철저한 소방시설 점검이 요구된다”며 “허위 소방점검이나 공동주택 피난시설에 물건 쌓아놓는 불법행위에 대한 적극적인 공익신고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배석원 기자 sw.note@fpn119.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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