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권익위, 피난기구 완강기 사용교육 강화된다

완강기 사용법 학생 안전교육 과정 추가ㆍ대국민 홍보 강화 권고

가 -가 +

김혜경 기자
기사입력 2018-10-11

[FPN 김혜경 기자] = 앞으로 학생 안전교육 과정에 완강기 사용법이 추가되고 완강기 사용법에 대한 대국민 홍보도 강화된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권익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피난기구 완강기 사용법 교육 강화 방안’을 마련해 소방청과 교육부에 제도개선을 권고했다고 지난 8일 밝혔다.

 

다중이용업소와 공동주택 3층 이상, 10층 이하의 층에 의무적으로 완강기 등 피난기구를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화재 발생 시 완강기 사용법을 몰라 고층건물에서 뛰어내리거나 완강기를 잘못 사용하다 추락사로 이어지는 사례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완강기 사용법은 완강기함 내면 또는 외면에 부착돼 있지만 사용 교육은 소방 관련기관 등에서 희망자에 한해 교육하고 있어 일반 국민이 완강기 교육을 받기 어려운 실정이다.

 

유치원생과 초ㆍ중ㆍ고등학생의 경우에도 교육부의 ‘학생안전교육 표준안’을 기준으로 화재대피요령 등 안전교육을 받고 있지만 표준안에는 완강기 교육내용이 수록되지 않아 이에 대한 교육이 미흡하다.

 

권익위는 소방청에 국민재난안전포털의 ‘화재 국민행동요령 매뉴얼’에 완강기 사용법을 추가토록 했다. 교육부에는 ‘학생안전교육 표준안’에 완강기 관련 교육내용 포함하도록 제도개선을 권고하기도 했다.

 

이에 소방청은 매뉴얼에 완강기 사용법을 추가했으며 교육부는 표준안에 완강기 관련 교육내용을 포함할 예정이다.

 

안준호 권익위 권익개선정책국장은 “이번 제도개선으로 완강기 사용법이 널리 알려져 긴급 상황 발생 시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권익위는 국민안전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ㆍ개선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혜경 기자 hye726@fpn119.co.kr

<저작권자 ⓒ 소방방재신문 (http://www.fpn119.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소방방재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