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PN/소방방재신문>은 소방공무원의 꿈을 키우는 많은 수험생의 올바른 정보습득과 지식, 노하우 등의 공유를 위해 실제 소방공무원 시험에 합격한 새내기 소방공무원의 합격 수기를 보도하고 있다. 2023년 경기소방 신규 소방공무원 구급 경력채용으로 소방에 입직해 현재 용인소방서에서 근무하는 유은주 소방사의 이야기를 지면에 담는다.
<소방공무원 꿈 이렇게 이뤘어요!>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23년 경기소방 신규 소방공무원 구급 경력채용 시험에 합격해 현재 용인소방서에서 구급대원으로 근무 중인 유은주 소방사입니다. 반갑습니다.
2. 처음 소방공무원이 되겠다고 결심한 특별한 계기나 동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지원동기)
소방공무원은 타인을 돕는 직업입니다. 그 모습이 멋져 보였습니다. 제 가치관과도 잘 맞을 것 같아 소방공무원을 꿈꾸게 됐습니다.
3. 필기시험은 언제, 어떻게 준비했나요(과목별 노하우 부탁드립니다)?
필기시험은 8개월 정도 준비했습니다. 구급 경채라 공채보다는 시험 과목이 적습니다. 소방학개론은 무한 회독했습니다. 특히 재난 같은 법령 관련 부분은 매일 봤습니다. 문제를 다양하게 풀어봤던 게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응급처치학개론은 대학 때 쓰던 전공책으로 공부했습니다. 무작정 외우기보단 생체기전을 제대로 이해한 뒤 암기하려 했습니다.
4. 체력시험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체력학원에 다니며 준비했습니다. 종목마다 점수가 잘 나오는 팁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많은 도움을 받았고 다양한 정보도 얻었습니다.
5. 시험준비 중 힘들었을 때, 스트레스받을 때, 슬럼프를 겪었을 때 등 어려운 상황에서 나만의 극복 방법이 있으시다면?
노량진에서 시험공부를 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면 근처 한강에 갔습니다. 또 커피를 워낙 좋아해 아침마다 카페에 들려 커피를 산 후 학원에 가면 스트레스가 많이 해소됐습니다.
6. 면접시험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면접 스터디를 꾸려 준비했습니다. 이슈에 뒤처지지 않도록 스터디원과 함께 구급대, 의료 관련 뉴스를 공유했습니다. 또 모의면접을 진행해 면접에 대비했습니다.
7. 면접 중 기억에 남는 질문이나 에피소드가 있다면?
안 그래도 많이 떨렸는데 면접을 본 여성분의 우는 소리가 갑자기 들려 더욱 긴장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8. 소방공무원 준비과정 중 힘들었던 점은 없었는지요.
타지에서 혼자 준비하다 보니 외로움을 극복하는 게 조금 어려웠습니다. 그럴 때마다 합격한 모습을 상상했습니다. 그러면 잡생각이 사라져 크게 힘들진 않았습니다.
9. 소방관이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무던한 성격과 높은 공감 능력 같습니다. 구급대원으로 활동하다 보면 정말 다양한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어떤 돌발상황이 와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오래 소방관 생활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0. 소방공무원 수험기간 동안 유념할 점이나 소방공무원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주변에 휘둘리지 마시고 본인 앞길만 생각하세요. 꾸준히 하다 보면 분명 합격하실 겁니다. 그러니 꼭 끝까지 버티시기 바랍니다. 파이팅입니다.
<FPN/소방방재신문>은 수험생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와 제보를 기다립니다.
제보 메일 : parkjh@fpn119.co.kr
정리 : 박준호 기자 parkjh@fpn119.co.kr
<저작권자 ⓒ 소방방재신문 (http://www.fpn119.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