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FPN 특별취재팀] = 전기ㆍ방화자재 제조 전문기업 (주)아이캡코리아(대표 임장호)는 이번 전시회에서 케이블 트레이 관통부에 설치하는 ‘Firezero Tray Type 방화커버’ 기술력을 참관객들에게 선보였다.
이 방화커버는 상ㆍ하부 방화커버와 가로ㆍ세로형 방화 후레싱으로 구성됐으며 완성형 내화채움구조 형태로 제작됐다. 또 열팽창 실리콘 발포재가 화염에 닿으면 방화커버 안에 빈 곳을 가득 메워 건물 전체로 화재와 연기가 퍼지지 않도록 해준다.
특히 차염 성능을 지닌 발포제를 적용해 높은 온도에서도 견딜 뿐 아니라 불꽃과 열 기류가 퍼지는 걸 막아주는 게 특징이다. 발포제는 가연성이 있어 케이블 모양 등에 영향을 주지 않고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친환경 실리콘 소재를 사용해 유해가스는 물론 유해 물질도 방출하지 않는다.
시공도 손쉽다. 방화 후레싱을 트레이 관통부에 설치한 뒤 트레이에 지지대와 상ㆍ하부 방화커버를 부착하고 볼트를 체결하면 설치가 완료된다. 케이블 증설이나 교체 작업 시 방화커버를 분해하지 않고도 작업이 가능해 작업시간과 비용을 절감해줄 수 있다. 작업자가 달라도 동일한 성능을 유지해주는 장점이 있다.
아이캡코리아 관계자는 “케이블 트레이 특성상 내화채움구조를 설치한 이후에도 잦은 케이블 공사를 진행해야 하기에 그때마다 내화구조를 철거하거나 재시공할 경우 내화구조 성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이 방화커버는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으로 국토교통부 고시 시험기준에 충족하고 현재는 대규모 공장과 병원, 아파트 등에 시공되고 있다”고 했다.
특별취재팀 young@fpn119.co.kr
<저작권자 ⓒ 소방방재신문 (http://www.fpn119.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철원소방서, 다문화가정 대상 맞춤형 소방안전교육
인천중부소방서,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 캠페인
통영소방서, 숲속유치원 한국119청소년단 안전체험교육
경북 경산시 섬유 제조 공장 화재… 건물 3동ㆍ차량 3대 소실
진천소방서, 주택용 소방시설 활용 사례 홍보… 설치 당부
영월소방서, 가을철 산불예방 총력 대응
대전동부소방서, 소방차 퍼레이드ㆍ전통시장 출동로 확보훈련
대구 달서구 다가구주택 화재… 거주자 1명 사망
강원 화천군 야산 산불… 헬기 8대 투입, 인명피해 없어
경북 영천시 굴삭기 화재… 1대 전소, 인명피해 없어
경북 경주시 양계장 화재… 닭 5천마리 폐사, 인명피해 없어
양평소방서, 비박하며 16시간 만에 등산객 구조
성동소방서, 제63주년 소방의 날 기념행사
노원소방서, 전봇대 주변 쓰레기 화재 안전조치… 시민이 ‘보이는 소화기’로 진화
함안소방서, 가을철 농촌일손돕기 나서
창녕소방서, ‘119안심콜’ 서비스 홍보
영종소방서, 2025년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현판식
대구강서소방서,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표지 전달식
양양소방서-의소대, 가을철 산림화재 예방 캠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