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구급장비 운영 어떻게?” 현직 소방관 책 펴내

‘한국형 병원 전 시나리오’ 후속편, ‘구급장비 운영론’ 발간

가 -가 +

유은영 기자
기사입력 2021-02-23

[FPN 유은영 기자] = 구급장비의 목적과 역사, 종류별 특성, 사용법을 담은 ‘구급장비 운영론’이 발간됐다. 이 책은 현직 소방 구급대원이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집필했다.

 

‘구급장비 운영론’은 사고 현장뿐 아니라 응급실 등 응급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는 장비를 설명하고 있으며 장비를 환자 질환별로 구분해 상세하게 기술했다.

 

이 책은 ‘한국형 병원 전 시나리오’ 후속편이다. ‘한국형 병원 전 시나리오’는 실제 구급 현장에서 나타난 병원 전 응급의료 활동을 수집해 엮은 책이다. 이 책이 다양한 현장의 노하우를 전달했다면 ‘구급장비 운영론’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장비의 발전 과정과 용도별 사용법, 유사 장비와의 비교를 담았다.

 

만성폐쇄성폐질환과 호흡정지, 일산화탄소중독, 기도폐쇄 장비, 심근경색증, 심정지, 심실빠른맥 또는 심실위빠른맥, 당뇨, 아나필락시스 쇼크, 저체온증(한랭손상), 분만, 교통사고, 사지 손상사고, 중증외상, 감염보호장비, 흉부 손상 등 총 17장으로 구성됐다.

 

특히 현재 사용하는 장비부터 최신장비까지 총망라하고 있으며 장비 사진이나 이용법 등은 실제 현장 사진을 이용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박윤택 경북소방본부 소방장과 윤형완 전주비전대학교 응급구조과 교수가 공동 집필한 이 책은 현직 구급대원으로 구성된 서포터즈가 직ㆍ간접적으로 제작에 참여해 그 의미를 더한다.

 

대표 저자인 박윤택 소방장은 “‘한국형 병원 전 시나리오’ 후속편으로 전작에서 다루지 못한 구급장비 사용법을 다루고 있다”며 “응급의료 종사자들에게 유익한 도서가 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유은영 기자 fineyoo@fpn119.co.kr

<저작권자 ⓒ 소방방재신문 (http://www.fpn119.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소방방재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