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소방 전문 매거진 ‘119플러스’ 2020년 1월호 발간

가 -가 +

박준호 기자
기사입력 2020-01-02


[FPN 박준호 기자] = 소방 조직의 발전과 지식 함양을 위해 창간한 ‘119플러스 매거진’의 2020년 첫 번째 발행본인 1월호가 나왔다.

 

1월호에서는 올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소방공무원 국가직화와 관련해 소방청이 발표한 ‘국민소방안전 강화방안’을 집중 조명한다. 소방공무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법률안 제ㆍ개정 현황과 세부 추진계획들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지난해 10월 독도 헬기 추락사고로 순직한 소방공무원의 영결식 현장도 그려졌다. 동료 소방대원과 유가족의 모습을 기사로 담고 불의의 사고로 생을 마감한 소방공무원 5명의 일생도 조명했다.

 

겨울철을 맞아 설산에서 효율적으로 스키 등행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본다. 우리나라 최고의 수난구조 전문가로 알려진 서울소방의 한정민 소방관은 수난구조 개념과 생소한 테크니컬 다이빙을 소개했다.

 

여덟 번째 연재되는 장남중의 로프이야기에선 구조할 때 자주 사용되는 도르래 시스템을 만나볼 수 있으며 방제웅 소방관은 소방대원에게 잘 맞는 급류구조용 나이프에 관해 설명했다.

 

소방관이 개발한 소방장비 세 번째 이야기에선 황선우 소방관에 ‘소화전 알림표시등’을 선보이며 조현국의 해외 소방 돋보기에선 독일 소방관서의 특이한 시설과 정보를 소개한다.

 

Hot!119의 이슈 인물로는 군에서 열린 응급처치 대회에서 1등을 차지한 일을 계기로 소방대원이 된 황대희 서울 구로소방서 소방교와의 인터뷰가 수록됐다.

 

이 외에도 자동 심폐소생술 장치의 종류와 특징, 항법과 좌표, 화재조사관 이야기, 소방공무원의 외상 후 스트레스(PTS)와 외상 후 성장(PTG) 개념이 무엇인지 살펴 보는 전문 지식 연재도 실렸다.

 

119플러스의 인기 코너 중 하나인 ‘소방관 이은석의 개인적인 소방장비 리뷰’에서는 ESKA Siga PBI Plus 5의 화재진압장갑 사용 후기가 담겼다.

 

‘119플러스’는 소방조직 내 각 고유 업무 영역에서 활동하는 베테랑 소방공무원이 가진 지식과 노하우, 정보, 기술 등을 공유하기 위해 30년 역사 분야 전문지 소방방재신문사가 지난해 5월 창간한 신개념 월간지다. 119플러스는 매달 27일 익월 호가 발행되며 웹진은 당월 20일 공개되고 있다.

 

박준호 기자 parkjh@fpn119.co.kr

<저작권자 ⓒ 소방방재신문 (http://www.fpn119.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소방방재신문. All rights reserved.